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터 국비무료 교육 의료기기설계 교육받는 곳은 글로벌산업기술교육원

3D 프린터 국비무료 교육 의료기기설계 교육받는 곳 글로벌산업기술교육원

 

 

 

 

의료기기 개념의 정의

의료기기는 기기, 기구, 재료, 물질 또는 기타 품목으로서 단독사용이나 조합사용으로, 또한 적용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며, 제조자가 인체에의 사용을 의도하고, 사용목적이 질병이나 장애의 진단, 예방, 조정, 치료, 경감에 있다.

 

의료기기'라는 것은 전기를 이용해서 작동시키는 “기구”&“기계” 류도 있고 가위나 칼 따위의 “용품” 류도 있고 치과에서 사용하는 “치과재료” 류도 있고 최근에는 검사할 때 사용하는 약품등 “체외진단 의료기기” 류라고 해서 크게 네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말하자면 의료기계라는 말도 맞을 수는 있겠지만 의료기기라는 말을 사용해야

해요.

 

 

 

의료기기 설계과정

 2d 3d cad 시스템을 이용하여서 제품디자인에 필요한 도면을 작성하고 제시된 자료나 컴퓨터나 파일등의 정보를 제품생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 된 2d 3d 모델링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 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입니다

computer Aided Desigen - 컴퓨터의 도움으로 설계나 도형을 그리는 것을 말하고 제품설계 부터 제품제조 공정 모두를 컴퓨터로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인간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해서 제품의 미와 개성,기능성 등의 상품개발을 통해서 급속히 변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진단기기 - 심전도, 뇌전도, 근전도, 혈압계 등등

치료기기 - 제세동기(심페소생기), 인공심페기, 전기수술기, 인공신장, 방사선치료기기, 최외충격파쇄기, 등등 의료기기 개발에 있어 가장 중점으로 고려해야할 것은 위험관리이다.

일단 사람에게 사용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위험하면 사용하기 힘들겠지요.

또 위험관리 계획이 세워져야 설계과정에서 위험통제수단에 따른 설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것이 설계 개발이다.

제품의 스펙이 정의되어야 개발하는 과정에서 혼선이 없을 것이고, 비용과 시간적 소모가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의료기기설계과정은

2D, 3D CAD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품디자인에 필요한 도면을 작성하고 제시된 자료나 컴퓨터 파일 등의 정보를 제품생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 된 2D, 3D모델링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 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입니다.

Computer Aided Desigen의 약자로 컴퓨터의 도움으로 설계나 도형을 그리는 것을 말하고 제품설계부터 제품제조 공정 모두를 컴퓨터로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인간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해서 제품의 미와 개성, 기능성 등의 상품개발을 통해서 급속히 변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의료기기의 설계개발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설계개발 계획

2. 설계개발 입력

3. 설계개발 출력

4. 설계개발 검토

5. 설계개발 검증

6. 설계개발 유효성 확인

7. 설계개발 변경의 관리

 

 

 

 

3D 프린트란?

3차원(3-Dimensions, 입체)을 말합니다. 지금껏 ‘인쇄(프린트)’라고 일컬어 온 것은 2D(평면) 프린트로 종이나 사물의 표면에 이미지를 그려내는 것이죠.

3D 프린트는 입체적인 사물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사물의 구성 물질이 되는 것을 잉크 같은 원료로 삼아 CAD(Computer-aided design, 컴퓨터 설계) 파일에서 정해진 형태에 따라 조형하는 것입니다.

3D 프린트 기술은 1986년 발명되었습니다.

 

 

발명된 이후 최근까지 3D 프린터는 아주 고가의 장비로, 특수한 분야와 큰 기업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으나 최근에 개인도 운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낮아졌습니다.

물론 개인용 3D 프린팅 기술의 경우 전문 산업 분야에서 사용하는 높은 수준은 아닙니다.

종이 인쇄기 또한 개인용 잉크젯 프린터와 전문 인쇄업체에서 사용하는 고가의 인쇄장비에 차이가 있듯이 3D 프린터도 마찬가지입니다.

3D 프린팅 재료로는 플라스틱, 금속, 종이, 나일론, 고무, 레진, 나무, 모래, 세라믹, 초콜릿 등등 다양합니다.

 

 

 

아직 더 많은 종류의 사물을 만들어 내는 데에는 원료의 한계가 있으며 현재 지속적으로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각 재료를 이용하는 것에 따라 3D 프린팅 기술 방식이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3D 프린터는 주로 -신속한 시제품 제작(Rapid Prototyping)- 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 제품을 양산하기 전, 제작과정에서 빠르게 시제품을 만들어 검토하는데 활용하면 기존의 수작업으로 만드는 것보다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산성이 증대되는 것이죠.

 

 

 

 

 

 

아자아자! 국비로 교육받고, 당당하게 취UP하자!

교육과정 상세홈페이지

www.giec.or.kr

#글로벌산업기술교육원 02-1600-2923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국비교육 #국가기간산업 #구로구 #금천구 #동작구 #관악구 #금형설계 #제품설계 #제품모델링 #몰드금형 #프래스금형 #국비무료 #무료교육 #캐드 #유지 #카티아 #솔리드웍스 #3D #3D설계 #3D프린트 #3D프린터 #재직자과정 #내일배움카드 #디자인 #목업 #CAM

#밑반찬 #새바람 #새바람봉사단 #무료급식 #자원봉사 #공원돌보미 #봉사 #NGO #NPO

#자원봉사센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